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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 및 자율 주행차 산업 간의 새로운 교차점
2020년 12월 30일

한국은 2024년까지 고도로 자동화된 "레벨 4" 자율주행차를 개발할 수 있는 법적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레벨 3 자율주행차에 대한 법적 토대는 국토교통부가 자율주행차에 대한 안전 기준을 수립하고, 2020년 5월 1일에 발효된 자율주행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AVA)이 제정되면서 이미 마련되었습니다. 이는 자율주행 도로와 시험 트랙을 지정해야 하는 부처 차원의 의무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험 구역에 대한 특별 보험 요건도 규정되었습니다. 특히 책임 분담과 관련하여 아직 답이 나오지 않은 의문이 남아 있지만, 새로운 법은 이동성 발전에 상당한 진전과 희망을 제공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영국 법률위원회는 자율주행차 도입에 대한 법적 장애물을 검토하기 위해 여러 차례 협의를 시작했습니다. 운전자 과실, 사이버 보안, 데이터 보존, 특별 조치 등 규제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가 논의되었습니다. 핀센트 메이슨스의 벤 가드너에 따르면, 통합 면허 시스템 도입은 현재의 단편적인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향후 규제 방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일반적인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 

 

업계 선도적인 기술을 보유한 국가의 보험사들은 현재 자율주행차의 손상이나 부상에 대한 책임 소재를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운전자에서 차량 및 소프트웨어 제조업체로 책임 소재가 이동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합니다. 운전자로 인한 자동차 보험금 청구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제조업체는 위험 감소로 인한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 완전 자율주행차 제조업체는 사고 위험이 훨씬 낮기 때문에 구매 가격을 인상하고 책임을 지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개발 및 검증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지만, 업계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신뢰할 수 있는 보험 제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커넥티드 자율주행차는 위험 평가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이며, 자동차 보험사들은 기술적 혁신을 통해 기존 법률을 개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산업 간 협력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규제 측면에서 자율주행차 기술을 통합할 뿐만 아니라 향후 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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